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환경부] 모두가 함께하는 탈플라스틱 실천, 제15회 자원순환의 날 시상내역 770
시상내역 2023-09-12 글쓴이 김민철
시상내역

▷ 제15회 자원순환의 날 기념식, 9월 6일 아산환경과학공원에서 개최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9월 6일 오후 2시부터 충남 아산환경과학공원에서 ‘제15회 자원순환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환경부와 충청남도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기념식에는 재활용업체, 제조·유통업계, 환경단체 등 관계자와 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한다.

 

환경부는 2009년부터 매년 9월 6일*을 ‘자원순환의 날’로 지정하여, ‘폐기물도 소중한 자원’이라는 인식을 높이고,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의 중요성과 의미를 널리 알리고 있다. 

 * ‘9’와 ‘6’은 서로를 거꾸로 한 숫자로서 순환의 의미를 부여

 

올해 자원순환의 날 주제는 ‘지구를 지키는 좋은 습관,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이다.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고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다 같이 실천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참고로, 환경부는 올해 6월 5일 환경의 날에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바이바이 플라스틱’ 실천 운동(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하고, 실천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자원순환 선도 및 감량, △순환경제 사회 전환 기반 마련, △포장재 및 1회용품 감량, △순환골재 등 우수활용, △음식물류 폐기물 관리 등 자원순환 분야에서 공로가 큰 기업, 지자체 등 유공자 9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한다. 

 * 정부포상(9명) : 대통령표창(2명), 국무총리표창(7명)

 

이날 기념식에서 앞서 오전 10시부터는 △분리배출 체험교육, △쓰레기 발생이 없는(제로웨이스트) 제품 전시, △새활용(업사이클) 제품 만들기 체험 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린다. 

 

특히 환경부의 행사 전시관(부스)에서는 폐플라스틱 원료로 만든 티셔츠, 가방, 돗자리 등 바이바이 플라스틱 제품을 전시한다. 아울러 실천 다짐을 서명하고 인증하는 장소를 마련하여 장바구니 이용하기 등 바이바이플라스틱 10가지 생활 수칙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누리집(www.recycling-info.or.kr/act4r)과 환경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바이바이 플라스틱 실천 서약, 인증 등 국민 일상 속 실천을 독려하기 위한 실천 운동이 9월 10일까지 진행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순환경제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국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라면서, “이번 자원순환의 날이 불필요한 플라스틱과 작별 인사를 하고 실천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정부도 생활 속 실천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제15회 자원순환의 날 행사 추진계획

      2. 제15회 자원순환의 날 포스터. 

      3. 바이바이 플라스틱, 10가지 습관.

      4. 정부 포상 대상자 명단.  끝.

 

원문 : 환경부(링크)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