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환경부] 유럽연합 등 국제사회와 플라스틱 재생원료 사용 활성화 방안 모색 시상내역 83
시상내역 2024-11-27 글쓴이 황국선
시상내역

유럽연합 등 국제사회와 플라스틱 재생원료 사용 활성화 방안 모색

(2024.11.26.)

 

환경부(장관 김완섭)1127플라스틱 오염 국제협약 제5차 정부간협상위원회*가 열리고 있는 벡스코(부산 해운대구 소재)에서 탈플라스틱과 재생원료 사용 활성화를 주제로 국제 학술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

* ‘22.3월 유엔환경총회(UNEA)에서 플라스틱 오염 대응 국제협약 추진 결의를 채택, 협약 성안을 위한 정부간협상위원회(INC-5)를 부산에서 개최

 

이번 행사에는 환경부를 비롯하여 유럽연합(EU),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UNOSD), 삼양패키징 등 국내외 1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최근 국제사회는 플라스틱의 사용저감을 위해 재생원료 사용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국제사회의 흐름에 맞는 대응과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 유럽연합 : 식품용 페트병 202525% 203030% 사용목표국내 : 페트 원료 생산자(1만톤/) 20233% 사용목표

 

이에 환경부는 국내외 플라스틱 재생원료 사용관리 정책전반을 3가지 주제로 나누어 이번 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유럽연합의 탈플라스틱 정책이라는 주제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서 재생원료 사용 입법 동향과 회원국의 정책 동향을 소개하고 플라스틱 감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관심을 촉구한다.

 

다음으로, 환경부는 국내 재생원료 사용관리 현황, 재생원료 사용 촉진 방안, 업계 부담 경감 및 소비촉진 방안 등을 발표하고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국내 재생원료 사용확대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끝으로, 재생원료 사용을 인증하는 국제 민간기구인 아이에스시시(ISCC*)는 효율적인 재생원료 사용관리를 위한 한국형 재생원료 인증체계 구축을 제언하고, 이를 위해 기관의 인증 경험을 공유할 계획이다.

* ISCC : International Sustainability & Carbon Certification

 

주제 발표 이후 장용철 충남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삼양패키징,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UNOSD)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모여 탈플라스틱과 재생원료 사용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토론을 펼친다.

 

환경부는 이번 행사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재생원료 사용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순환경제 구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김고응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재생원료 사용 활성화는 플라스틱 오염 대응 국제협약의 핵심의제라며 국내외 전문가들이 제시한 제언을 토대로 재생원료 사용이 촉진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원문 : 환경부(바로가기)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