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경상남도] 지난해 해양쓰레기 1만 4,313톤 수거, 15%↑ 시상내역 56
시상내역 2025-02-13 글쓴이 황국선
시상내역

경상남도(2025-02-07)

지난해 해양쓰레기 1만 4,313톤 수거, 15%↑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지난해 바다 밑 침적쓰레기해안에 밀려온 초목류생활쓰레기·폐어구 등 해양쓰레기 1만 4,313톤을 수거했다고 밝혔다.

 이는 창원 진동만과 남해 강진만 해역에서 해수부 공모사업인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통해 바다 밑 침적 쓰레기 6,437톤을 처리한 것이 전년 대비 15% 정도 수거량이 증가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경남도는 해양쓰레기의 체계적 관리와 저감을 위해 2022년부터 4개 년 관리 계획을 수립해 매년 추진계획을 실행하고 있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해양쓰레기 제로(zero)을 지정운영해 주민 참여형 상시 수거 체계를 구축했고해양수산부가 주관한 제1회 폐어구 모두 모아 경진대회에서 도내 어업인 단체들이 대상과 우수상을 받았다.

 도내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해 관련 기관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해 연안·도서 지역 해양쓰레기 공동 수거육상 집하장 공동사용 등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경남도는 2025년을 해양쓰레기 전주기 관리시스템 구축 원년으로 삼아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5% 줄이고수거량은 10%을 늘리기 위해 인식제고발생예방수거운반처리재활용의 단계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천시에 해양환경 교육센터를 추가로 지정해 통영시 교육센터와 업종별교육 대상별 맞춤형 해양환경 교육을 하고도내 해양쓰레기 분포 지도(Map)를 제작할 계획이다.

 선박(어선)에 재활용 봉투(포대)를 보급해 항포구 육상선상 집하장에 쓰레기를 되가져 오도록 유도해 쓰레기 발생을 예방하고육상 쓰레기의 해상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포집형 하천쓰레기 해양유입 차단시설을 시범 설치할 계획이다.

 해양환경공단 등과 로봇을 활용한 부유 쓰레기 수거 실증사업을 진행하고도서 지역 쓰레기를 운반하는 환경정화선에 재해 쓰레기도 수거할 수 있는 크레인을 설치해 다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며해안가 등 우심지역에는 상시 수거 전담반을 운영한다.

 수거한 해양쓰레기는 육상선상 집하장 단계에서부터 분리배출 체계를 갖춰 올해 준공 예정인 통영시 해양폐기물 자원순환센터를 통해 폐스티로폼은 잉코트*폐어구 등은 백등유**로 재활용할 예정이다.

잉코트 욕실발판사진액자건축자재 등으로 활용

** 백등유 산업설비비닐하우스의 보일러개인 난방기 등의 연료세척제 등 재료로 활용

 올해에는 해양환경지킴이 등 17개 사업에 141억 원을 투입하며해양쓰레기 전주기 관리시스템 구축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국비 추가 확보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상훈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우리 도에서는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앞으로도 해양환경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민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해양환경 개선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보도자료원문 : 경상남도 홈페이지(바로가기)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