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제주]제주형 클린하우스 제도, 해외원조로 거듭나다(3.12) 시상내역 60
시상내역 2025-03-13 글쓴이 황은진
시상내역

제주특별자치도(2025-3-12)

제주형 클린하우스 제도, 해외원조로 거듭나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와 협력하여 KOICA 공공협력 공모사업 최종 선정

2026~2030, 5년간 128억, 인도네시아 본탕시 폐기물 통합관리 자원순환 시스템 구축

 

❏ 제주특별자치도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공모한 ‘2024년도 정부부처·지자체·공공협력 통합공모’에서 「인도네시아 본탕시 폐기물 통합관리 및 자원순환 구축사업」이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제주도가 정부 공적개발원조(ODA)사업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도는 한국국제협력단으로부터 990만 달러(한화 약 128억원)를 지원받아 2026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제주의 폐기물 통합관리 및 자원순환 시스템을 인도네시아 본탕시에 지원한다.

  ❍ 이번에 선정된 ‘인도네시아 본탕시 폐기물 통합관리 및 자원순환 구축사업’은 제주형 클린하우스 시스템 보급, 폐기물 선별시설·음식물쓰레기의 바이오가스화 시설 구축, 자원순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 제주도는 제주의 브랜드 가치 확산 및 지방외교 확대를 위해 2023년부터 ODA사업 발굴을 추진해 왔으며,

  ❍ 제주국제개발협력센터와 제주대학교, 민간 전문가와 협업하여 인도네시아 현지조사를 실시하였고, 2024년에 코이카의 공적개발원조사업 공모사업에 신청하였다.

  ❍ 2024년 8월 코이카 공적개발원조 공공협력 후보사업으로 1차 선정되었고, 12월 현지 예비조사 실시 후, 올해 2월 19일 최종 심사를 거쳐 통과하게 되었다.

❏ 도는 이번 공모사업 최종 심사에서 제주도가 생활폐기물의 4.1%(*전국 평균 매립 비율 12.6%)만 매립할 정도로 모범적으로 관리되어 비교우위를 점하여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 이 사업은 올해 상반기 외교부 시행계획 검토 및 무상개발협력관계기관협의회를 거쳐 정부 심사 후 최종 사업 확정될 예정이다.

❏ 김희찬 제주도 관광교류국장은 “이번 해외 공적개발원조사업선정은 제주의 지방외교 확장의 결실이며, 제주의 지속가능발전비전 이행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환경분야 외에도 1차산업, 에너지 분야 등 제주의 선진정책을 ODA 사업을 통해 해외에 알리고 제주의 글로벌이미지 제고 및 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평화가치 확산에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보도자료: 제주특별자치도-도정뉴스-보도자료-"제주형 클린하우스 제도, 해외원조로 거듭나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