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환경부] 지구를 위한 착한포장 공모전, 상표띠 없는 생수병 최우수 시상내역 80
시상내역 2020-11-16 글쓴이 김태호
시상내역

▷ 환경부,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제품 공모전 수상 6개 기업 선정

▷ 매출액 약 43조 원으로 환경산업 전체 매출액 43% 차지

 

□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과대포장을 줄이고 친환경 선도기업의 우수사례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공모전’을 개최하고, 최종 6개 기업 제품의 수상작(최우수상1, 우수상2, 장려상3)을 선정했다.

 

○ 이번 공모전은 올해 9월 23일부터 약 2달간 진행됐으며, 총 40개 업체가 응모해 1차 서면 심사와 2차 종합 심사를 거쳤다.

 

※ 최우수상에는 환경부 장관상과 함께 300만 원 상금, 우수상은 환경부 장관상 및 100만 원 상금, 장려상은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 및 50만 원의 상금 수여

 

□ 최우수상에는 롯데칠성음료의 ‘친환경 먹는샘물(아이시스 에코)’ 제품 포장이 선정됐다.

 

○ 이 제품은 기존 생수병 몸체에 접착성 상표띠(라벨)를 부착하던 것을 없애고, 그 대신에 병마개에 비접착성 상표띠를 부착하여 개봉할 때 자동으로 분리 배출되게 만들었다. 이 같은 특성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이 쉽게 되도록 했다.

 

□ 우수상에는 아모레퍼시픽의 ‘샴푸·바디워시 리필 스테이션’과 이마트의 ‘세탁세제 에코 리필 스테이션‘이 선정됐다.

 

○ 아모레퍼시픽은 코코넛 껍질로 만든 보충(리필) 용기 등에 샴푸 및 바디워시 내용물을 소분 판매하는 기기를 선보이며, ’쓰레기 없애기(제로 웨이스트)’를 선도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 이마트도 세탁세제를 소분 판매하는 자판기를 도입하고, 재사용 가능한 전용 용기에 보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포장재 감량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았다.

 

□ 장려상에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에코 패키지‘, 롯데마트의 ’친환경 선물세트‘, 씨제이이엔엠의 ’수송 포장재 개선‘이 각각 차지했다.

 

○ 삼성전자의 ’갤럭시 에코 패키지‘는 기존 휴대폰 포장재에 쓰이는 플라스틱 받침대, 비닐 등을 제거하여 폐기물을 감량하고, 포장재 내에 자석을 없애고 단일 재질만 적용해 재활용이 쉽게 되도록 했다.

 

○ 롯데마트는 명절 과일 포장재에 사용하는 플라스틱 받침대와 완충재 등을 종이로 바꾸고, 매장 내에서 반찬을 구매할 때 개인용기를 가져오면 반찬의 20%를 추가로 주는 등의 활동을 펼쳐 다회용기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 씨제이이엔엠은 비닐 테이프 없는 택배상자를 선보이고 비닐 완충재와 옷 보관상자 등을 친환경 재질(종이 등)로 바꿨다.

 

□ 환경부는 이번 공모전에 1차 합격한 16개사가 연간 총 1만 625톤*에 이르는 포장재를 줄일 수 있는 등 산업계 전반에 걸쳐 포장 폐기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공모전 1차 합격 16개사 기준이며, 최종 수상 기업(6개사)은 1만 625톤 중 3,153톤(약 30%) 감량 효과 기대 

 

○ 특히 유통 등 관련 업계에서는 지속적으로 포장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을 비롯해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 홍동곤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이번 착한포장 공모전은 포장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업계의 다양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친환경 선도기업의 사례를 확산하고, 국민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공모 결과.

        2.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공모전 개요. 

        3.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공모전 심사방법 및 기준.  끝.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