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녹색성장 KOREA,폐자원의 재활용,폐기물의 에너지화,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환경보전과 삶의 질을 추구합니다.


자원순환소식

자원순환정보 > 자원순환소식

한국폐기물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한국폐기물협회는 폐기물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환경보전 및 녹색성장에 기여하는데 앞장 섭니다.

글제목 [환경부] 환경부 장관, 종이 제조·재활용업계 격려 "상생·협력 당부" 시상내역 975
시상내역 2021-05-10 글쓴이 김수현
시상내역

환경부 장관, 종이 제조·재활용업계 격려 

"상생·협력 당부"

 

▷ 세종시 폐지 민간선별장 및 충북 청주시 제지사 현장 방문

▷ 제지사와 폐지 재활용업계 간 상호 신뢰할 수 있는 유통구조 구축 위해 수분측정기, 표준계약서 도입 등 제도개선 추진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올해 폐지 재활용업계와 종이 제조업계의 투명한 유통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5월 10일 오후 세종시 재활용수집소(민간선별장)와 깨끗한나라(주) 청주공장(충북 청주시, 제지사)  현장을 사전점검했다. 

 

그동안 제지업체와 제지원료업체가 폐지를 거래할 때 주로 계약서 없이 제지업체가 필요한 물량을 제지원료업계가 수시로 납품하고, 수분과 이물질 함량을 현장에서 어림잡아 대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다수였다.

 

환경부는 올해 제지업체와 제지원료업체간 폐지를 거래할 때 표준계약서*를 작성하고, 제지업체가 수분측정기를 도입하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 (표준계약서) 폐지 재활용지정사업자와 선별·압축업자간 폐지의 구매 또는 공급 관련 계약체결에 있어 계약기간, 계약물량 등을 명시함으로써 안정적 폐지 수급환경 조성

** 정부, 제지업체 및 제지원료업체 관련 협회, 전문가가 참여하는 폐지수급관리위원회를 통해 제도개선 방안 논의 중

 

그간 관련업계에서도 폐지에 대한 명확한 감량기준을 마련하여 제지원료업체와 제지업체 간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해야 한다는 건의가 있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폐지 재활용업계와 종이 제조업계 간에 상호 신뢰할 수 있는 유통구조가 확립되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국민들이 분리배출한 폐지가 순환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세종시 민간선별장, 청주시 제지사 현장 방문계획.

        2. 폐지 수분측정기 종류.  끝.

  • 목록